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전국 송유관 현황 및 석유 재고 계측 운영 체계

EnerTravel 2024. 11. 24.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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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오늘 주제는 '전국 송유관 현황 및 석유 재고 계측 운영 체계'입니다.

 

전국 송유관 현황도

 

1) 국내 송유관 현황

송유관 이름 관로 길이 송유 경로
남북 송유관 (SNP East) 442km 온산-울산-대구-추풍령-대전-천안-성남-과천
남북 송유관 (SNP West) 468km 여수-곡성-전주-대전-천안-성남
경인 송유관 30km 내외 인천-고양(일반유), 인천-김포, 인천공항(항공유)
호서 송유관 93km 서산-천안
YKP 101km 울산-대구
TKP 452km 포항-의정부

 

2) 대한송유관공사 송유관 관리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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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송유관공사 사업 송유관 설치 및 자재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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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제품 물류 운영, 수송수단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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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제품 물류 운영, 석유 수송 수단 체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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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유의 국제 수송, 우리나라 석유 해상 운송 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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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화물 계측과 석유 저장탱크 재고 운영

 

1) 액체화물 석유 제품 수하와 계측

액체화물 수하 및 계측 예시

 

(1) 액체화물 수하 전/후 TLG(Tank Level Gauge)로 탱크 내부 제품 수하량 계측 방법

: 계측값 1 - 계측값 2 = 수하량 (계측 시 온도, 밀도 보정 필요)

: Issue : 수하 중 출하 불가 (품질 검사 및 물량계측값 오류발생 가능)

→ 수하 완료 후 일정시간 안정화(Stabilizing) 필요

→ 물량 Loss / 품질 Issue 관리 필요

 

2) 석유제품 저장 탱크, 재고 개념

석유 저장(저유소) 사업은 주유소/직매처 판매를 위해 내륙 등지에 상업적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재고물량과 한 나라의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략 비축 사업으로 나뉩니다.

 

(2) 상업 재고

- 운영재고(operating stock)와 임의재고(discretionary stock)로 구분
- 석유시장 공급차질 등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일종의 완충(buffer)작용 수행
- 운영재고는 산업 활동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재고물량

- 임의재고는 석유 대리점들의 시장판단에 따라 보유수준이 결정되는 재고라고 볼 수 있어, 일반적으로 재고동향 파악을 위해서 임의 재고 수준이 시장에서 널리 활용됨

 

(3) 전략 비축

- 전략비축이란 긴급한 공급차질 발생 시 방출할 목적으로 정부 주도의 비축 재고

- 유사시(자연재해, 전쟁) 수급 균형을 유지하여 전반적 국가 경제활동 보호 목적
- 1974년 이후 공동석유안보체계를 가동하고 있는 IEA 회원국 대규모 비축 중
- IEA 회원국의 비축물량은 2020년 9월말 기준 약 47억 배럴 이상

- 우리나라는 약 2억 배럴(정부 비축유+상업 비축유)을 보유

 

3) 휘발유, 경유 저장 탱크 재고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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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유 저장탱크 종류, 한국석유공사 석유 비축, 저유소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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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위재고: 의사결정이 필요한 재고(Tank Design Capa의 80% 수준) 

- 운영재고: 평시 안정적 운영이 가능한 재고(Tank Design Capa의 60% 수준) 

- 적정 재고: 품질 관리/운영을 위한 최소 재고(Tank Design Capa의 30% 수준) 

- 사장 재고: Dead Stock(Tank Design Capa의 10% 수준)

 

이상 '전국 송유관 현황 및 석유 재고 계측 운영 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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