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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오늘 주제는 '전국 송유관 현황 및 석유 재고 계측 운영 체계'입니다.
전국 송유관 현황도
1) 국내 송유관 현황
송유관 이름 | 관로 길이 | 송유 경로 |
남북 송유관 (SNP East) | 442km | 온산-울산-대구-추풍령-대전-천안-성남-과천 |
남북 송유관 (SNP West) | 468km | 여수-곡성-전주-대전-천안-성남 |
경인 송유관 | 30km 내외 | 인천-고양(일반유), 인천-김포, 인천공항(항공유) |
호서 송유관 | 93km | 서산-천안 |
YKP | 101km | 울산-대구 |
TKP | 452km | 포항-의정부 |
2) 대한송유관공사 송유관 관리 사업
2024.05.18 - [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 대한송유관공사 사업 송유관 설치 및 자재 운영
석유제품 물류 운영, 수송수단 체계
2023.03.19 - [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 석유제품 물류 운영, 석유 수송 수단 체계 비교
2024.05.17 - [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 원유의 국제 수송, 우리나라 석유 해상 운송 경로
액체화물 계측과 석유 저장탱크 재고 운영
1) 액체화물 석유 제품 수하와 계측
(1) 액체화물 수하 전/후 TLG(Tank Level Gauge)로 탱크 내부 제품 수하량 계측 방법
: 계측값 1 - 계측값 2 = 수하량 (계측 시 온도, 밀도 보정 필요)
: Issue : 수하 중 출하 불가 (품질 검사 및 물량계측값 오류발생 가능)
→ 수하 완료 후 일정시간 안정화(Stabilizing) 필요
→ 물량 Loss / 품질 Issue 관리 필요
2) 석유제품 저장 탱크, 재고 개념
석유 저장(저유소) 사업은 주유소/직매처 판매를 위해 내륙 등지에 상업적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재고물량과 한 나라의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략 비축 사업으로 나뉩니다.
(2) 상업 재고
- 운영재고(operating stock)와 임의재고(discretionary stock)로 구분
- 석유시장 공급차질 등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일종의 완충(buffer)작용 수행
- 운영재고는 산업 활동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재고물량
- 임의재고는 석유 대리점들의 시장판단에 따라 보유수준이 결정되는 재고라고 볼 수 있어, 일반적으로 재고동향 파악을 위해서 임의 재고 수준이 시장에서 널리 활용됨
(3) 전략 비축
- 전략비축이란 긴급한 공급차질 발생 시 방출할 목적으로 정부 주도의 비축 재고
- 유사시(자연재해, 전쟁) 수급 균형을 유지하여 전반적 국가 경제활동 보호 목적
- 1974년 이후 공동석유안보체계를 가동하고 있는 IEA 회원국 대규모 비축 중
- IEA 회원국의 비축물량은 2020년 9월말 기준 약 47억 배럴 이상
- 우리나라는 약 2억 배럴(정부 비축유+상업 비축유)을 보유
3) 휘발유, 경유 저장 탱크 재고 운영
2023.01.08 - [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 원유 저장탱크 종류, 한국석유공사 석유 비축, 저유소 사업
- 고위재고: 의사결정이 필요한 재고(Tank Design Capa의 80% 수준)
- 운영재고: 평시 안정적 운영이 가능한 재고(Tank Design Capa의 60% 수준)
- 적정 재고: 품질 관리/운영을 위한 최소 재고(Tank Design Capa의 30% 수준)
- 사장 재고: Dead Stock(Tank Design Capa의 10% 수준)
이상 '전국 송유관 현황 및 석유 재고 계측 운영 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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