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국내 석유제품 운송 체계, 석유 수송 운영 수단 비교

EnerTravel 2024. 5. 19.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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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우리나라의 석유 해상 수송 경로에 대하여 정리해보았는데요.

오늘의 EnergyTok 주제는 '국내 석유제품 운송 체계'입니다.

 

2024.05.17 - [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 원유의 국제 수송, 우리나라 석유 해상 운송 경로

 

원유의 국제 수송, 우리나라 석유 해상 운송 경로

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지난시간에는 국가별 석유매장량, 가채연수 개념을 다루었는데요.원유 매장과 석유생산이 주로 중동, 아프리카, 구소련연방, 남미 등지에 한정 되어 있는 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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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17 - [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 유조선 탱커 선박 종류, 선박 제원, 톤수 개념

 

유조선 탱커 선박 종류, 선박 제원, 톤수 개념

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지난시간에는 '원유의 수송, 우리나라 석유 해상수송로' 개념을 다루었는데요.2024.05.17 - [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 원유의 국제 수송, 우리나라 석유 해상 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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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유가 전량 유조선에 실려 해상수송로를 통하여 수입되고, 정유공장에서 정제되고 나면, 석유제품 유통 및 내륙 수송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주요 운송수단으로는 선박, 유조화차(RTC), 유조차(T/T), 송유관(파이프라인)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석유제품 운송체계의 큰 틀은 선박에 의한 해상 수송을 통한 대한송유관공사 및 정유사 소유의 거점 저유소/물류센터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가 삼면이 바다에 둘러싸여 있고, 정유공장이 모두 해안지역에 위치하고 있는데다, 대량 원거리 수송 시 해상 수송비가 가장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석유제품 수송 선박은 원유 유조선에 비해 크기가 작으며, SR(5천~1만 톤), MR(2만5천~4만 톤), LR1(5만~6만 톤), LR2(7만5천 톤~10만 톤) 등 4가지로 분류되는데, 내륙 연안을 통한 석유제품 수송은 대체로 SR급 선박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 석유제품 수송 수단별 물류 Flow 

 

석유제품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이기에, 석유제품 관련 물류 인프라는 우리 생각보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촘촘하게 설계되고 관리되고 있습니다. 대한송유관공사 소유의 파이프라인 설비부터 유조화차를 이용한 내륙운송, 현대의 천안, 옥계(강릉) 저유소, GS의 인천, 목포 저유소와 같이 정유사는 주요 해안거점마다 물류센터를 설치하여 유조화차를 통해 내륙에 있는 주유소 및 산업단지에 석유제품을 수송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 생산 및 수입 : 한국에서 생산되는 석유제품은 대부분 SK이노베이션, S-Oil, GS칼텍스 등 대형 정유사들로부터 생산됩니다. 이외에도 국제적인 석유회사들의 제품이 수입되기도 합니다.


- 보관 : 석유제품은 생산 및 수입 후 보관 탱크에 보관됩니다. 이러한 보관을 '저유'라고 부르며, 제품 품질 안정성 유지와 탱크의 안전성과 청결도를 유지하고 탱크 내에 보관되어 있는 제품의 온도와 압력을 관리합니다.

- 운송 : 보관된 석유제품은 송유관, 유조차(Tank Truck), 선박, 유조화차(기차) 등 다양한 수송 수단을 이용하여 국내 각 지역으로 운송됩니다. 

 

 석유제품 운송 수단의 종류 및 단계 

석유제품 수송체계, 출처: 대한송유관공사 홈페이지 (https://www.dopco.co.kr)

 

수송단계별로는 정유공장에서 주요 소비지역에 위치한 저유소까지의 1차 수송과 저유소에서 대리점•주유소•판매소•중소규모 수요처까지의 2차 수송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유공장 주변의 수요처나 화력발전소, 공항 등의 대수요처에는 당연히 저유소를 거치지 않고 정유공장에서 수요처까지 직접수송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석유제품 수송 수단 비교 

수송 수단(비중) 운영현황 특징
송유관 (30% 내외) 강점 (+) - 수송 경제선 高 & 대량 수송 가능
- 사고 Risk 低 , 날씨 영향低 , 평균 송유 속도: 4.8km/hr
약점 (-) - 초기 투자비 高 & 공동사용
선박 (18% 내외) 강점 (+) - 수송 경제서 高 & 대량 수송 가능
약점 (-) - 기상 및 부두 제약 많음
유조화차 (2% 내외) 강점 (+) - T/T 대비 효율 高
- 기상제약 低
약점 (-) - 한정된 수송 지역/ 물량 (노후 화차 폐차로 수송력 감소 중)
탱크로리 (50%) 강점 (+) - 지역 제한 없음 , 신속 대응 가능
약점 (-) - 수송경제성 低 (28,000L, 7개의 격실 = 차량 1대)
- 한정된 수송물량 (20KL 내외, 휘발유 Bottom Loading 있음)

 

 석유제품 수송 효율성 비교 

석유제품 운송 효율성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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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국내 석유제품 운송 체계' 정리였습니다.
다음은 '대한송유관공사 사업 송유관 설치 및 자재 운영'를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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