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해외여행을 앞두고 비행기 표를 구매할 때 '유류할증료'라는 개념을 접하게 되실 텐데요.
'유류 할증료'란 국제관례에 따라 싱가포르 국제석유시장에서 거래되는 항공유 가격이 갤런당 150센트 이상일 때 항공운임에 할증이 단계적으로 부과되기 시작하는 항공권 Pricing 관행을 말합니다.
오늘은 EnergyTok 주제는 바로 '항공유(Aviation Fuel, JET A-1) 생산 공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항공유(Aviation Fuel) 생산/품질
-원유 증류 시 등유 석출점 (freezing pt. Max -47.5 ℃) 기준으로 생산한 후, Merox 공정 혹은 수첨탈황공정을 거쳐 Fine-Tuning 및 냄새를 제거하여 생산함
-고공에서 사용되는 특성상 환경 관련 규제는 없는 반면, 저온안정성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여 다양한 첨가제가 사용됨
-항공유는 비행기의 양측 날개에 위치한 연료탱크에 무게중심을 고려하여 동일한 양을 주유하며, 비상착륙 시 Fuel Dumping으로 항공기의 총 무게를 낮추어 항공기의 필요 제동거리를 최소화함
-주요 Spec: 석출점 -47.5 ℃ 이하 / 물분리지수 70 ℃ 이상 / 머캡탄 30 ppm 이하
항공유 표준 규격
-항공유는 Jet 엔진의 연료로 사용되어, 연료기관 안정성 관리를 위해 민간 여객기용/군용 규격이 나뉘어 있음
-현재 민간 항공유의 표준 규격은 Kerosene base의 'JET A-1'으로 대다수의 항공기가 연료로 사용
-JET A-1은 전 세계 단일 규격으로, 영국 국방성(Ministry of Defence) 규정의 Defence Standard 91-91 규격
-하지만, 군납 항공유는 JP-8 (공군 전투기/ 수송기 등의 연료)와JP- 5(항공모함 함재기 연료, 안정성을 위해 인화점이 매우 높음) 등 군 작전 수행 유형에 따라 다양한 세부규격을 요구하는 경우도 많음
Specification | JET A-1 | JP- 8 | JP- 5 |
Sulfur (% m/m) | Max 0.30 | ||
Mercaptan Sulfur (% m/m) | Max 0.0030 | ||
Flash Point (℃) | Min 38 | Min 38 | Min 60 |
Freezing Point (℃) | Max -47 | Max -47 | Max -46 |
Density @ 15℃ | Min 775 Max 840 |
||
필수 첨가제 | - | 빙결 방지제 부식 방지제 |
빙결 방지제 부식 방지제 |
사용 기종 | 민간 항공기 | 항공모함 함재기 | |
제품 생산 용이성 | 쉬움 ↔ 어려움 낮음 ↔ 높음 낮음 ↔ 높음 |
||
제품 생산 Cost | |||
제품 판매 가격 |
항공유 생산 핵심 공정(Merox 처리 공정)
항공유를 생산하는데 있어 핵심 공정은 바로 Raw-Kerosene(CDU에서 바로 생산됨)에 포함된 악취를 발생기키는 불순물을 처리하는 공정입니다.
Step 1. Pre-treatment
1) H2S + 2NaOH → Na2S + 2H2O
2) R-COOH + NaOH → RCOONa + H2O
Step 2. Merox Treating with Catalyst
1) 2RSH + 1/2O2 → RSSR + H2O
-Kerosene에 포함된 악취발생 물질인 Mercaptan을 촉매를 통해 Disulfide로 전환하는(Sweetening) 공정
-머캡탄(Mercaptan)이란 C, H, S 등으로 이루어진 악취가 심한 유기물로서 R-SH로 표기
Step 3. Tail-Treatment
1) Water Wash
2) Salt & Clay Filter (Free water & Inorganic Surfactant Removal)
오늘은 '항공유(Aviation Fuel, JET A-1) 생산 공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항공유(JET A-1) 품질 항목 성능 평가 방법(JFTOT, AST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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