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오늘의 EnergyTok 주제는 '휘발유(Gasoline, 가솔린)의 종류, 생산, 배합, 성능'입니다.
휘발유(Gasoline, 가솔린)란?
- 저 비점(0~ 220도) 탄화수소(C2~C12)의 혼합물
- 자동차용 가솔린 기관(Spark - ignition Engine)의 연료로 사용됨
- FCC 경질 유분, 석유화학 경질 부산물(Raffinate) 및 Alkylate가 주요 반제품으로서 90% 이상이 반응을 통해 합성된 유분
휘발유 성능 체크 포인트
- 충분한 Anti- knock 성질을 가질 것
: Anti- knock : 가솔린 기관의 실린더 내에서의 비정상적인 점화로 인해 발생하는 Knocking 현상이 없도록 하는 것
- 연비가 우수할 것
- 휘발성이 높아 시동이 용이할 것 (Vapor Lock 발생 수준 이하)
: Vapor Lock : 연료공급 배관 내 기체가 발생하여 연료 공급이 중단 되는 현상, 증기압이 높은 경우 주로 발생
- 출력 및 가속성이 좋을 것
- 청정성이 우수하며, 발암성 및 대기오염을 유발시키 물질이 적을 것
휘발유(가솔린) 종류
- 옥탄가에 따라 분류 : 고급휘발유 (녹색) / 보통휘발유 (노란색)
: 주유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초록색 주유기의 고급휘발유는 보통휘발유(91 RON)와 다르게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상 97 RON으로 품질한계치를 설정하여, 고급 스포츠카 등 고옥탄가 연료를 필요로 하는 차량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 납 성분 유무에 따라 분류 : 유연휘발유 / 무연휘발유
: 유연휘발유 : 대기환경보전법에 의해 금속을 사용한 자동차연료의 옥탄가 향상은 1993년 금지됨에 따라 판매가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휘발유 생산/배합 공정 (보통휘발유)
반제품 | RON | 배합비 예(%) | 생산 공정 |
RFCC LCN | 93 | 36 | RFCC |
Raffinate | 75 | 22 | Reformer (Benzene, Sulfolane) |
Alkylate | 97 | 20 | RFCC (Alkylation) |
MTBE * | 125 | 9 | RFCC/NCC (MTBE) |
Lt. Naph * | 80 | 4 | CDU |
Butane | 97 | 4 | CDU (MTBE) |
C9 + Aro | 125 | 2 | Reformer (Xylene) |
Pentane(C5) | 84 | 2 | NCC, Reformer (Xylene) |
기타 | - | 1 |
휘발유는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단일 공정에서 생산되는 유분이 아닌 다양한 정유 및 화학공정에서 생산되는 반제품을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상의 휘발유 규격에 맞추어 배합(Blending)한 제품입니다.
*MTBE (Methyl - Tertiary - Butyl - Ethor) : 메탄올과 이소부틸렌을 반응시켜 만든 함 산소 화합물로 옥탄 부스터 역할
*Lt. Naph: Treated Light Naphtha, CDU Light Naph를 수첨 탈황한 유분
*Alkylate와 C9 + Aro는 휘발유의 RVP ↓ 역할
오늘은 '휘발유(Gasoline, 가솔린)의 종류, 생산, 배합, 성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휘발유 품질 문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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