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휘발유(Gasoline) 품질 : 비중, 증기압, RVP, 증류성상, 법정규격

EnerTravel 2023. 4. 22.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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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오늘의 EnergyTok 주제는 지난시간 휘발유 일반 특성에 이은 '휘발유 품질 항목' 입니다.

2023.04.22 - [EnergyTok/정유·화학] - 휘발유(Gasoline, 가솔린)의 종류, 생산, 배합, 성능

 

휘발유(Gasoline, 가솔린)의 종류, 생산, 배합, 성능

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오늘의 EnergyTok 주제는 '휘발유(Gasoline, 가솔린)의 종류, 생산, 배합, 성능'입니다. 휘발유(Gasoline, 가솔린)란? - 저 비점(0~ 220도) 탄화수소(C2~C12)의 혼합물 - 자동차용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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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유 주요 품질 문제

1) 연비 저하

- 연비 : 단위 연료에 대한 자동차 주행거리

- 연비는 휘발유 제품의 비중과 관계가 있으며, 통상 밀도에 따른 연비차이는 2% 미만임

- 운전자의 운전습관, 도로 상태 등에 따라 10~25% 연비 차이 발생

- 휘발유 속 방향족화합물(Aromatic)이 높을수록, 산소화합물이 적을수록, 90% 증류온도가 높을수록 연비 향상 가능

항목(*) 조건 연비저하
대기온도 △32도  Max 13%
맞바람 + 32 km/h Max 6%
교통체증 △9 km/h Max 15%
고속주행 + 25 km/h Max 25%
급가속 - Max 20%
타이어공기압 △11psi Max 6%

*자동차 운전조건에 따른 연료소모 특성에 관한 연구 2003, 자동차 성능시험연구소 박용성박사

 

2) 유사 석유제품

- 유사휘발유는 석유화학용제를 알코올과 혼합하여 제조하며, 톨루엔 주성분에 Paraffin계 용제를 소량 배합

- 휘발유에 부과되는 유류세 없이 휘발유 첨가제 등으로 판매하여 탈세하는 범죄행위 주의 필요

항목 휘발유 신너
비중, 15/4℃ 0.72 ~ 0.74 0.81 ~ 0.88
옥탄가 (RON) 91 ~ 93 60 ~ 105
비점범위, ℃ 37 ~ 210 50 ~120
아르마틱, vol% 24 이하 50 ~ 80 
벤젠, vol% 1 이하 0 ~ 5
110℃ 증류량, % 60 95

 

법정 휘발유 품질 규격

휘발유는 범용 석유제품으로서, 그 품질 규격을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에서 엄격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험 및 검사항목 품질 규격(석대법 '18 ver.)
비중, 15/4 섭씨도 -
유황분, wt.ppm 10 이하
옥탄가(RON) 보통 휘발유: 91이상, 고급 휘발유: 94이상
현존검, mg/100ml 5이하
산화안정도, 분 480 이상
납함량, g/l 0.013 이하
증기압 kPa@37.8 섭씨도 변절기:44~82
하절기:44~60
동절기:44~96
10% 증류점 70 이하
50% 증류점 125 이하
90% 증류점 170 이하
종류점 225 이하
산소함량 wt% 2.3 이하
방향족함량, vol% 24 (21) 이하
올레핀함량, vol% 16 (19) 이하
벤젠함량, vol% 0.7 이하

 

휘발유 성능 관련 주요 품질 항목 

항목 주요 성능 및 의미
옥탄가 (RON) - 휘발유의 Knocking을 방지하는 Anti- Knocking 성능을 수치로 표현
- Knocking 현상은 연료가 실린더 내에서 착화 이전에 자연 폭발하여, 금속성 소음과 함께 피스톤/실린더에 큰 충격을 가하는 현상 (연비와는 관련 없음)
증기압 (RVP) - 제품의 휘발성향을 나타내는 항목: Reid Vapor Pressure
10%/50%/90% 유출점(온도) - 연료의 일정량이 유출되어 나오는 순간의 온도
- 저온 시동 성능, 증기폐쇄 등에 영향, D50은 출력과 가속성에 영향 
방향족/벤젠 함량 - 고옥탄 (RON100이상) 유분, 부피당 발열량 높음
황/올레핀 함량 - 황 : 배기가스 저감창치의 성능을 저하시키며 연소시 SOx 생성
- 올레핀 : 엔진 내부에 침전물 유발
산화안정도/ 현존검/ 동판부식도 - 연료의 저장/ 사용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항목들

* SOx (Sulfur Oxides) : 다양한 황 산화물의 대표 명칭 SO, SO2, SO3, S2O2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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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탄가 개념

-노킹(Knocking) 현상 : 휘발유 엔진이 점화될 때 휘발유가 불규칙적으로 폭발되며 큰 소음과 진동을 유발하는 현상

- Anti Knocking을 평가하는 지표인 옥탄가 숫자는 노말헵탄의 옥탄가를 0으로, 이소옥탄의 옥탄가를 100으로 산정, 연료의 노킹 강도를 표준연료의 이소옥탄 혼합비율로 표현

-RON (Research Octane Number) : 저속에서 Anti- Knock 측정

-MON (Motar Octane Number) : 고속에서 Anti- Knock 측정

-AKI (Anti- Knock Index) : (RON+ MON)/2

휘발유 배합용 반제품 RON 값 생산공정
RFCC LCN 93 RFCC
Raffinate 75 석유화학
Alkylate 97 RFCC
MTBE 125 RFCC, 석유화학
T- LSR 80 CDU
Butane 97 CDU 등
Pentane 84 석유화학
Hvy, Aro 125 석유화학

 

무연/유연 휘발유

-노킹 문제 해결을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기름에 잘 녹아들며 연료가 부드럽게 연소하도록 돕는 '납'을 휘발유에 첨가하여 노킹 방지

-그러나, 납(테트라에틸납)의 훌륭한 노킹방지 성능에도 불구하고 인체 유해성으로 인해 유연 휘발유의 사용은 완전히 종식

-'미국('86년), 한국('93년), 알제리('21년) 유연휘발유 유통 및 사용 전면 금지

 

증류성상 (Distillation)이란?

-D10% ↑ Vapor Lock↓ / 저온시동성 상승

-D50% ↑ 단거리연비 감소, 출력감소↓ / 가속성 및 출력 상승

-D90% ↑ 장거리연비 상승↓ / 청정성능 상승

 

출력과 가속성

-출력 (마력) : 동력계통에 전달되는 총 힘의양토크 x 회전수 (rpm)

-토크 (Torque) : 바퀴 회전수 단위당 힘

-가속성 : 순간응답성능으로, 출력이 높으면 가속성이 높아짐 (D50%에 영향)

 

염료(Dye)

-휘발유 제품간 구분위해 염료 필수 첨가 (법적)

*보통휘발유 : 노란색/ 고급 휘발유 : 초록색

 

청정제

-엔진 내 불순물 침적을 예방/ 제거 등 휘발유의 청정성 (IVD, CCD) 향상 위해 첨가

-Gasoline 엔진의 Deposit (침적물)은 2가지로 구분되며, 첨가제를 통해 Deposit을 제어함

-엔진 내 Deposit이 쌓이면 요구 옥탄가 상승 및 Fuel의 불규칙한 분사 패턴을 유발하여 출력 및 연비 감소

-Intake Valve Deposit: 흡기밸브 침적물로 Fuel 분사 불규칙 야기

-Combustion Chamber: 엔진 실린더 내 침적물로 공간 축소 하지만 성능에는 크게 영향 X

 

 

오늘은 '휘발유 품질항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겨울철 난방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실내등유 생산공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04.22 - [EnergyTok/정유·화학] - 겨울철 석유난로 연료 실내등유(Kerosene) 생산 공정

 

겨울철 석유난로 연료 실내등유(Kerosene) 생산 공정

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도시가스 보급의 대중화로 오늘날 실내등유를 가정에서 사용하는 경우는 많이 줄었으나, 여전히 일부 지역에서는 실내등유(Kerosene)가 겨울철 난방용 연료로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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