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오늘의 EnergyTok 주제는 지난시간 휘발유 일반 특성에 이은 '휘발유 품질 항목' 입니다.
2023.04.22 - [EnergyTok/정유·화학] - 휘발유(Gasoline, 가솔린)의 종류, 생산, 배합, 성능
휘발유 주요 품질 문제
1) 연비 저하
- 연비 : 단위 연료에 대한 자동차 주행거리
- 연비는 휘발유 제품의 비중과 관계가 있으며, 통상 밀도에 따른 연비차이는 2% 미만임
- 운전자의 운전습관, 도로 상태 등에 따라 10~25% 연비 차이 발생
- 휘발유 속 방향족화합물(Aromatic)이 높을수록, 산소화합물이 적을수록, 90% 증류온도가 높을수록 연비 향상 가능
항목(*) | 조건 | 연비저하 |
대기온도 | △32도 | Max 13% |
맞바람 | + 32 km/h | Max 6% |
교통체증 | △9 km/h | Max 15% |
고속주행 | + 25 km/h | Max 25% |
급가속 | - | Max 20% |
타이어공기압 | △11psi | Max 6% |
*자동차 운전조건에 따른 연료소모 특성에 관한 연구 2003, 자동차 성능시험연구소 박용성박사
2) 유사 석유제품
- 유사휘발유는 석유화학용제를 알코올과 혼합하여 제조하며, 톨루엔 주성분에 Paraffin계 용제를 소량 배합
- 휘발유에 부과되는 유류세 없이 휘발유 첨가제 등으로 판매하여 탈세하는 범죄행위 주의 필요
항목 | 휘발유 | 신너 |
비중, 15/4℃ | 0.72 ~ 0.74 | 0.81 ~ 0.88 |
옥탄가 (RON) | 91 ~ 93 | 60 ~ 105 |
비점범위, ℃ | 37 ~ 210 | 50 ~120 |
아르마틱, vol% | 24 이하 | 50 ~ 80 |
벤젠, vol% | 1 이하 | 0 ~ 5 |
110℃ 증류량, % | 60 | 95 |
법정 휘발유 품질 규격
휘발유는 범용 석유제품으로서, 그 품질 규격을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에서 엄격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험 및 검사항목 | 품질 규격(석대법 '18 ver.) |
비중, 15/4 섭씨도 | - |
유황분, wt.ppm | 10 이하 |
옥탄가(RON) | 보통 휘발유: 91이상, 고급 휘발유: 94이상 |
현존검, mg/100ml | 5이하 |
산화안정도, 분 | 480 이상 |
납함량, g/l | 0.013 이하 |
증기압 kPa@37.8 섭씨도 | 변절기:44~82 하절기:44~60 동절기:44~96 |
10% 증류점 | 70 이하 |
50% 증류점 | 125 이하 |
90% 증류점 | 170 이하 |
종류점 | 225 이하 |
산소함량 wt% | 2.3 이하 |
방향족함량, vol% | 24 (21) 이하 |
올레핀함량, vol% | 16 (19) 이하 |
벤젠함량, vol% | 0.7 이하 |
휘발유 성능 관련 주요 품질 항목
항목 | 주요 성능 및 의미 |
옥탄가 (RON) | - 휘발유의 Knocking을 방지하는 Anti- Knocking 성능을 수치로 표현 - Knocking 현상은 연료가 실린더 내에서 착화 이전에 자연 폭발하여, 금속성 소음과 함께 피스톤/실린더에 큰 충격을 가하는 현상 (연비와는 관련 없음) |
증기압 (RVP) | - 제품의 휘발성향을 나타내는 항목: Reid Vapor Pressure |
10%/50%/90% 유출점(온도) | - 연료의 일정량이 유출되어 나오는 순간의 온도 - 저온 시동 성능, 증기폐쇄 등에 영향, D50은 출력과 가속성에 영향 |
방향족/벤젠 함량 | - 고옥탄 (RON100이상) 유분, 부피당 발열량 높음 |
황/올레핀 함량 | - 황 : 배기가스 저감창치의 성능을 저하시키며 연소시 SOx 생성 - 올레핀 : 엔진 내부에 침전물 유발 |
산화안정도/ 현존검/ 동판부식도 | - 연료의 저장/ 사용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항목들 |
* SOx (Sulfur Oxides) : 다양한 황 산화물의 대표 명칭 SO, SO2, SO3, S2O2 등이 있음
옥탄가 개념
-노킹(Knocking) 현상 : 휘발유 엔진이 점화될 때 휘발유가 불규칙적으로 폭발되며 큰 소음과 진동을 유발하는 현상
- Anti Knocking을 평가하는 지표인 옥탄가 숫자는 노말헵탄의 옥탄가를 0으로, 이소옥탄의 옥탄가를 100으로 산정, 연료의 노킹 강도를 표준연료의 이소옥탄 혼합비율로 표현
-RON (Research Octane Number) : 저속에서 Anti- Knock 측정
-MON (Motar Octane Number) : 고속에서 Anti- Knock 측정
-AKI (Anti- Knock Index) : (RON+ MON)/2
휘발유 배합용 반제품 | RON 값 | 생산공정 |
RFCC LCN | 93 | RFCC |
Raffinate | 75 | 석유화학 |
Alkylate | 97 | RFCC |
MTBE | 125 | RFCC, 석유화학 |
T- LSR | 80 | CDU |
Butane | 97 | CDU 등 |
Pentane | 84 | 석유화학 |
Hvy, Aro | 125 | 석유화학 |
무연/유연 휘발유
-노킹 문제 해결을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기름에 잘 녹아들며 연료가 부드럽게 연소하도록 돕는 '납'을 휘발유에 첨가하여 노킹 방지
-그러나, 납(테트라에틸납)의 훌륭한 노킹방지 성능에도 불구하고 인체 유해성으로 인해 유연 휘발유의 사용은 완전히 종식
-'미국('86년), 한국('93년), 알제리('21년) 유연휘발유 유통 및 사용 전면 금지
증류성상 (Distillation)이란?
-D10% ↑ Vapor Lock↓ / 저온시동성 상승
-D50% ↑ 단거리연비 감소, 출력감소↓ / 가속성 및 출력 상승
-D90% ↑ 장거리연비 상승↓ / 청정성능 상승
출력과 가속성
-출력 (마력) : 동력계통에 전달되는 총 힘의양토크 x 회전수 (rpm)
-토크 (Torque) : 바퀴 회전수 단위당 힘
-가속성 : 순간응답성능으로, 출력이 높으면 가속성이 높아짐 (D50%에 영향)
염료(Dye)
-휘발유 제품간 구분위해 염료 필수 첨가 (법적)
*보통휘발유 : 노란색/ 고급 휘발유 : 초록색
청정제
-엔진 내 불순물 침적을 예방/ 제거 등 휘발유의 청정성 (IVD, CCD) 향상 위해 첨가
-Gasoline 엔진의 Deposit (침적물)은 2가지로 구분되며, 첨가제를 통해 Deposit을 제어함
-엔진 내 Deposit이 쌓이면 요구 옥탄가 상승 및 Fuel의 불규칙한 분사 패턴을 유발하여 출력 및 연비 감소
-Intake Valve Deposit: 흡기밸브 침적물로 Fuel 분사 불규칙 야기
-Combustion Chamber: 엔진 실린더 내 침적물로 공간 축소 하지만 성능에는 크게 영향 X
오늘은 '휘발유 품질항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겨울철 난방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실내등유 생산공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04.22 - [EnergyTok/정유·화학] - 겨울철 석유난로 연료 실내등유(Kerosene) 생산 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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