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오늘의 EnergyTok 주제는 "카본블랙 원료, 슬러리 오일, Slurry Oil, FCC BTM"입니다.
카본블랙의 원료인 Slurry Oil은 정유사 고도화 공정 RFCC에서도 처리하지 못한 가장 밑단의 유분인데요.
보다 빠른 이해를 위해 RFCC 공정 설명글을 아래 링크에서 먼저 읽어보심을 권해드립니다.
2023.05.05 - [EnergyTok/정유·화학] - RFCC 공정(Residue Fluid Catalytic Cracking)
Slurry Oil(SLO) 이란?
SlurrySlurry Oil = FCC Bottom Oil = SLO
- FCC 공정에서 나오는 Bottom 유분: Slurry Oil
- Carbon Black(카본블랙)의 원료
→ 주로 타이어, 고무 등 강도를 높이는 배합제, 프린터 잉크, 마스카라의 원료
- 공급자 우위 시장
→ 한정적인 역내 생산으로 수요 초과 시장 → SK/HD 생산 및 미국산 수입 의존
- 생산 능력 강화 및 수직 계열화
→ 현대오일뱅크는 제철화학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OCI와 함께 오씨아이 법인 설립
→ 석탄(국내는 제철소에서 생산)에서 나오는 콜타르와 SLO로 연간 15만 톤의 카본블랙 생산
Carbon Black(카본 블랙, C/B) 이란?
- 탄소입자 크기가 1~50mm인 흑색의 탄소분말: 타르 등을 불완전 연소시켜 생긴 그을음을 모아 열분해 하여 제조
- Feed : 정유사 RFCC BTM 유분인 SLO와 제철소 석탄코크스 생산과정 부산물 Coal Tar(석탄을 공기 차단 후 가열 시 발생/추출)
→ Coal Tar 대비 SLO는 C/B 생산 시 제품 수율이 약 20% 낮고 SPEC이 좋지 않으나, 최근 국내 Coal Tar 생산 감소 중으로 원료 국내 공급 비율은 1:1 수준 (중국은 Coal Tar Base가 압도적)
- 용도 : 고무용 85%, 잉크 및 도료 10%, 기타 5%
- 국내 C/B Feed 수요처 : OCI(270KT/年), OEC(250KT/年), CCK(120KT/年), HOCKT/年), PMC Tech(90KT/年)
SLO 생산 및 배합
- RFCC SLO Yield는 대략 7% 수준
- RFCC BTM 유분으로 잉여물량 및 SLO 제품규격 불합격 제품은 B-C 배합에 사용
- 국내 SLO 시장은 수입 포지션으로 0.5% B-C 탱크에 하역/보관하는 경우 有
- RFCC Filter 교체기간에는 SLO는 Ash 규격(Max 0.05%)을 맞추기 어려워 전량 B-C 배합물량으로 사용
*이때 AI, Si가 과량으로 함유될 수 있으므로 AI+Si함량에 유의하여 배합(Max 80ppm)
역내 SLO 수급 상황
- 국내 수급은 생산 65만 톤 / 수입 35만의 시장이며, 주요 수요처는 OCI, ORION, CCK, HD-OCI
- GS 생산 SLO는 황함량 4%로 부적합하며, SO는 주로 Blending 투입에 치중하는 것으로 알려짐
- Asia C/B 시장은 동남아 중심으로 수요 Boom up으로 공급 Shortage
- 중국 환경 규제 강화로 C/B 수출 경쟁력 상실
- 역내 SLO 수요 증대 > 국제가격(prem) 상승 지속
SLO Trading
- 역내외 4개사 SLO Spec 적합 Cargo 존재하며 비정기적 Spot Trading 시행 중 (4~6만 톤/월)
- LSFO 연동 Pricing이 일반적이며, 일본계 상사 역할 多
- 규격 및 가격 고려 시, B-C Blending 용도가 적합
- 中 SINOPEC SLO 자체 Bunkering Blending으로 소모
- Singapore 3社 제품 C/B Feed 용 Spec 부적합(황 함량 2~4%대)
*미국산 수입분과 Blending 하여 동남아向 판매 전개 중
※Global C/B 생산량 : 약 1,200만 톤 (Rubber 1,000만 톤 / Specialty 100만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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