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오늘의 EnergyTok 주제는'아스팔트(Asphalt) 종류와 특성'입니다.
아스팔트(Asphalt)란?
- 석유, 석탄 등 유기물이 열변화하여 생성될 수 있는 타르 상태의 물질을 일반적으로 역청(Bitumen)이라고도 함
- 아스팔트(Asphalt)란 이러한 역청을 주성분으로 하는 흑색 또는 암갈색인 고체 또는 반고체의 가소성 물질로 원유를 증류할 때 얻어지는 잔류물이나 이와 유사한 성분으로 구성된 물질을 지칭
제품 특징
: 접착성과 방수성, 내구성이 우수
: 산이나 알칼리, 금속염 등과의 반응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여 포장재와 방수재 등으로 이용하기에 적합한 재료
: 상온에서는 고체 혹은 반고체이나 가열, 유화시키거나 용매에 용해시키면 쉽게 액화되는 성질 有
: 전체 중량의 약 90~95%가 탄화수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질소와 산소, 황 같은 이형원소와 바나듐, 니켈, 철과 같은 금속원소로 구성
Asphalt Concrete (도로 위 아스팔트)
포장도로는 재료에 따라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요.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도로입니다. 과거에는 저렴하고 내구성이 좋다는 이유로 콘크리트 길이 많이 깔렸습니다. 콘크리트는 시멘트 30%에 물, 돌과 같은 골재를 70%를 혼합하여 굳힌 것으로 소음이 많고 비 오는날 배수성이 상대적으로 안좋다는 단점이 있지만, 싸고 내구성이 좋다는 큰 장점 때문에 많이 사용 되었습니다.
한편, 아스팔트 포장 도로는 콘크리트 도로에 비해 승차감과 소음, 배수성, 빛 반사 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도로 위 아스팔트 도로는 아스팔트가 약 5% 정도만 섞여 있고 나머지는 골재와 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만, 이 5%만으로 콘크리트 대비 기능에 결정적 차이를 만들어내며, 아스팔트 콘크리트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sphalt 제품 종류
구분 | 생산방법 |
직류 아스팔트 (Straight-Run Asphalt) |
- 잔사유를 감압증류하여 얻은 잔류분 중 역청질이 많이 함유된 제품(Pitch Blended Asphalt) - 각종 아스팔트제품으로 가공되는 원료 아스팔트 |
아스팔트 시멘트 (Asphalt Cement) |
- 침입도를 조절하여 제조한 제품(60~100) - 직류 아스팔트 생산시 규격을 맞추어 생산하거나, 산화공정에서 침입도를 조절하여 생산한 제품 |
커트백 아스팔트 (Cutback Asphalt) |
- 직류 아스팔트나 아스팔트 시멘트를 등/경유 등의 석유용제와 배합하여 생산한 제품 |
프리미엄 아스팔트 (Premium Asphalt) |
- 일반 Asphalt에 첨가제를 배합한 기능 개선 제품 - 낮은 온도(160→130℃)에서 도로 포장 작업이 가능하여 친환경 아스팔트로 각광받고 있음 - 일반 AP대비 + 50원/kg 수준으로 시장 프리미엄 형성 |
고분자개질 아스팔트(*) (Polymer Modified Asphalt) |
- 아스팔트 시멘트에 고분자 개질제인 Polymer(SBS)를 혼합하여 생산한 고부가 제품(PMA) - 기존 아스팔트 포장의 문제점(도로파손 및 온도변화 취약점)을 Polymer 물질/첨가제를 통해 고탄성, 고강도, 배수성 등 포장 성능을 크게 개선한 고급 Asphalt 제품으로 특수 용도 사용 중 - 전체 내수 시장의 5% 내외의 수요가 있으며 일반 AP대비 +250원/kg 수준으로 시장 프리미엄 형성 |
개질 아스팔트
- 일반 아스팔트(Asphalt)의 아쉬운 열이나 압력에 의해 변형/파손되는 아쉬운 내구성 대비 고품질, 개질 아스팔트는 도로포장 시, 아래 사진과 같은 균열 및 포트홀 발생을 최소화시키며, 특수용도로 사용 중
- 개질 아스팔트는 고무와 플라스틱 두 가지 성질을 동시에 발현하는 열가소성 탄성체인 SBS 공중합체(Styrene-Butadiene-Styrene Copolymer)를 아스팔트와 혼합해 만든 도로의 원료로 아스팔트 분자 간 섬유망상 조직을 형성하여 탄성과 균열저항성을 증진시켜 기존 아스팔트의 장점을 살리며, 내구성을 강화한 제품
Asphalt Biz 특성
1) 수요 특성
- 도로포장용(90%): 골재(돌)와 섞어서 포장, 콘크리트 도로 대비 소음 低, 유지보수 용이
- 산업자재용(10%):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방수재료 활용(천연 Asphalt), 건축자재, 차량시트로 가공하여 활용
2) 공급 안정성 요구(생산 능력)
- 정부 주관 하, 특정기간 도로 공사 집중 시행
→ 공사기간 준수를 위해 시공 기간 중 안정적 공급 요구
→ 이에 따라 주요 역내 Player들은 대규모 Tank를 임차하여 Local Distributing 및 생산분 수급 완충용으로 활용
3) 물류 제약
- 저장/운송 시 일정 수준의 온도 유지 필요
→ 특수 Tank 및 선박 필수 사용에 따른 높은 Cost
→ 물류 경쟁력이 판매 경쟁력으로 직결
4) 품질 차이 존재
- 기후, 도로 환경 등의 차이로 인해 국가별로 상이한 Asphalt 규격 존재
→ 중국의 경우 침입도, Wax 등 기준이 지역 별로 상이/ 동남아, 호주는 별도 특수규격 요구
5) 내수시장 특성
- 생산자인 정유사와 고객사인 아스콘사 사이에 대리점/부판점이 존재하나, 일부 직거래 활발
→ 최종 수요처의 90% 수요가 관급 수요
- 시장 점유율은 SK가 40% 수준으로 가장 높고, 나머지 3사가 20%씩 점유
6) 역내 Tranding 활발
- 역내 국가 간 수급 불균형에 따른 Trading 활성화
→ 중국 수요 2,700만 톤으로 아시아의 74%를 차지하여 역내 Trading 활발
- 특정시기 수요가 집중되는 구조로 Spot 시장은 제한적
- 물류 제약/ 유통물량 제한 등으로 역외 Arbi-Trading 미발달
7) Brand Value 존재
- 동일 품질 제품이라도 공급자(Brand)에 따른 가격차이 존재
→ 제품 Value, 공급 안정성, A/S, 기술력 등의 요소가 작용
오늘은 '아스팔트(Asphalt) 종류와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아스팔트 생산공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05.06 - [EnergyTok/정유·화학] - 아스팔트 생산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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