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중동 위주 원유 수입에따른 원유도입 다변화 지원정책

EnerTravel 2024. 12. 8. 00:02
728x90

 

<INDEX>

 

 

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오늘 주제는 '원유도입 다변화 지원정책 및 원유 수입 중동의존도'입니다.

 

 

국내 정유사 중동 원유수입 의존도 사유

 

중동산 국제원유가 극동지역(한국, 일본) 정유사는 지리적 근접성을 이유로 운송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중동산 원유를 주로 사용해왔었습니다. 이렇다보니 한국의 정유 설비는 탄소 함유량이 많은 중동산 중질유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고, 장기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원유 공급받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한국의 중동산 원유 수입 비중은 72.4%에 달하며,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UAE, 쿠웨이트 3개국의 수입 물량이 전체의 50%를 넘습니다. 이처럼 특정지역으로부터 에너지를 의존하는 형국은 중동 지역의 정세 불안에따라 한국의 에너지 안보를 위협받을 수 있음은 물론 중동 정세 불안으로 인한 국제 유가 변동으로 경제구조 자체가 불안해지게 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728x90

 

원유도입선 다변화 지원제도 

 

원유도입선 다변화 지원제도는 원유 수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국가에서 원유를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정부는 중동 외 지역에서 원유를 수입할 때 수입부과금 일부를 환급하는 제도를 운영 중이며, 이 제도의 일몰 기한을 2027년 12월까지 3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에너지안보 차원의 접근을 통해 특정 국가에 대한 에너지 의존도를 줄이고, 원유 가격의 변동성을 줄이며,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제도는 원유 수입 다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금융 지원, 세제 혜택, 수입 보조금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제공하는 내용으로 '82년 3월에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이러한 국가적인 지원을 받아 원유도입선을 다변화하여 수입하고 있는 원유 원산지는 주로 미국, 알제리, 영국, 노르웨이, 카자흐스탄, 브라질, 멕시코, 러시아 등입니다. 


- 지원 대상 : 미주, 아프리카 및 오세아니아 원유의 장기계약 도입(현물 도입은 지원대상 아님)
- 지원 내용 : 추가운송비 (추가 금융비 및 장려금 지원은 '87년 폐지)
- 지원 물량 : 300 백만B
- 지원 금액 : 약 2,000억원 (지원 대상 = 실제 지원액)내용 작성

 

 

이상 '원유도입 다변화 지원정책 및 원유 수입 중동의존도' 정리였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