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오늘의 BookTok은『산시로』서평, 독후감, 요약, 리뷰 글입니다.
작품 소개
<산시로>는 주인공 산시로는 젊은 나이에 시골에서 도쿄로 가서 대학생활을 하는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새로운 일을 많이 했고 새로운 사람들도 알게 되었습니다. 고향을 보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동시에 도쿄에서 많은 일에 사로잡힙니다. 책에서는 가족과의 감정이 있고, 우정과 사랑의 이야기도 있습니다. 산시로의 마음 속에 있는 외로움, 청춘의 로맨틱과 괴로운 마음을 묘사합니다.
내용 요약/감상
산시로는 도쿄에 가는 길에 기차에서 한 여자를 만났습니다. 그 여자분이 산시로와 같은 역에서 내리고 혼자서도 조금 무섭기 때문에 산시로에게 같이 숙소를 찾다고 부탁했습니다. 하지만 숙소에 도착했는데 산시로는 둘이 같이 오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는 기회가 없고 바로 같은 방에 갔습니다. 그녀는 산시로에게 관심이 있어서 같이 씻을 려고했지만 산시로는 거부했습니다. 산시로는 젊어서 그런지 여자와 친밀한 행동를 안 해봐서 긴장을 한 상태였습니다.
산시로는 항상 도서관에 갑니다. 항상 도서관에서 어려운 책을 찾습니다. 많은 대학생과 같이 새로운 지식을 알고 싶습니다. 산시로는 하루 중에 항상 많은 책을 빌립니다. 산시로는 책마다 누군가 책에서 글을 적은 흔적이 있거나 빌리는 흔적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한 날에는 요지로과 대화할 때 모르는 단어가 생겼기 때문에 그날에 바로 도서관에 사서 뜻을 찾습니다. 산시로는 공부에 대한 열정이 있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산시로는 젊은 나이에 혼자 도쿄에 가는 기회가 있어서 도쿄에서 많은 새로운 일을 배워도 예전에는 물랐던 일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도착할 때 전차가 땡땡하는 소리를 올릴 때 많은 사람이 전차를 타기도 하고 내리기도 하는 것은 신기했다고 생각 했습니다. 그리고 어디에 가도 도쿄가 끝나지 않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것이 파괴되도 있지만 동시에는 모든 것이 건설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노노미야 소오하치집에 갈 때 망원경을 알겠 되었습니다. 광선이 어떤 압력이 있는 지 그 압력이 어떻게 쓰는지에 대한 아주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직접 망원경을 쓰고 나서 산시로는 많이 놀라고 신기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사토미 미네코는 단청회 초대권 두 장이 있어서 산시로에게 초대하고 같이 갔습니다. 신기한 간판이 나붙어 있고 단청회라는 글자 주위에 붙어 있습니다. 자기 고향 쿠마모토에서 본 적기 없기 때문에 산시로의 눈에는 모두 새롭고 신기했습니다. 그래서 회장에서 들어가도 유화와 수채화의 구별만 알고 작품의 우열을 모릅니다. 그래서 노노미야 소오하치는 산시로에게 작품에 대한 평가를 물어볼 때 산시로도 애매하게 대답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사토미 미네코가 자기를 우롱하기 때문에 기분이 좋았지 않았지만 단청회 덕분에 산시로는 많은 자품을 알게되었습니다.
사람마다 사랑의 갈망이 있습니다. 특히 젊은 나이 때 사랑을 받고 싶고 누군가와 사랑을 하고 싶습니다. <산시로>는 주인공 산시로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쿄에서 생활하면서 여자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산시로는 노노미야 소오하치의 동생 노노미야 요시코,히로타에게 영어를 배우는 사토미 미네코를 만났습니다. 처음에는 병원에서 노노미야 요시코를 만났습니다. 노노미야 요시코는 눈이 크고 귀엽게 생기고 평소에는 그림을 좋아합니다. 성격이 밝고 낙관입니다. 항상 오빠에게 애교를 부립니다. 노노미야 요시코는 모르는 사람과 결혼을 위한 중매는 그 사람을 좋은지 싫는지 알 수 없어서 집에서 마련한 소개를 거부했습니다.
두번째 인물이 사토미 미네코입니다. 사토미 미네코는 산시로가 대학교에서 만난 여성입니다. 처음에 만났을 때 이미 사토미 미네코에게 호감을 생기고 그때부터 사토미 미네코를 잊을 수 없습니다. 사토미 미네코의 오빠는 히로타의 친구었습니다. 사토미 미네코는 영어를 좋아하기 때문에 히로타집에 가서 공부합니다. 사토미 미네코는 평소에는 우아하고 서양 음악도 즐기고 있습니다. 사토미 미네코는 일본 전동 미인이지만 행동이 서양과 같습니다. 사토미 미네코는 산시로와 같은 나이이지만 생각이 산시로보다 성숙합니다. 산시로는 사토미 미네코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사토미 미네코는 가끔 산시로와 친하고 산시로를 좋아하는 느낌을 주지만 가끔 산사로를 소원하게 하고 산시로를 좋아하지 않은 느낌을 줍니다. 예를 들어 가끔 산시로와 대화할 때 애교한 말투로 대화합니다. 하지만 가끔 차가운 말투로 대화합니다. 예를 들어 한날에는 산시로와 사토미 미네코는 같이 걸어갈 때 산시로는 계속 사토미 미네코와 말을 걸지만 사토미 미네코는 계속 짧게 대답합니다. 그리고 한 날에는 하라구치씨의 집에 갔습니다. 그때 하라구치씨는 사토미 미네코를 그림을 그리고 있었습니다. 그때 하라구치씨는 산시로에게 그림에 대한 지식을 알려줬습니다. 예를들어 그림을 매일 그리면 매일의 양의 쌓이고 한참 지나는 동안 그리고 있는 그림에 일정한 분위기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림은 마음을 그리는 것은 아니고 마음의 밖으로 표출 된 것은 산시로에게 말해줬습니다. 그리고 동서양에서 미의 표준이 다른 것도 그 알려줬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그림에 대한 지식을 알게 되지만 사토미 미네코는 산시로에게 실망을 줬습니다. 산시로는 자기와 사토미 미네코의 애매한 사이에서 끝나고 싶어서 고백했는데 사토미 미네코는 산시로를 보지도 않고 대답도 안 했습니다. 이러한 일이 있기 때문에 산시로는 항상 사토미 미네코의 마음을 모릅니다.
산시로는 사토미 미네코의 마음을 몰라 감정에 대한 고민을 많을 때 사사키 요지로는 산시로에게 노노미야 요시코와 함께 결혼 하면 된다고 했지만 산시로의 마음이 사토미 미네코 밖에 없습니다. 노노미야 요시코와 함께 결혼할 생각이 없습니다. 산시로는 이러한 감정을 끝내고 싶어서 사토미 미네코에게 고백을 했는데 사토미 미네코는 산시로를 보지도 않고 대답도 안 했습니다. 하지만 사토미 미네코는 결국에는 산시로를 선택하지 않고 노노미야 소오하치 도 선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원래 노노미야 요시코와 결혼하려고 하는 사람과 결혼했습니다. 돈을 많고 신사와 같은 매너가 있는 사람입니다. 이렇게 보면 사토미 미네코는 말과 행동을 많이 다릅니다. 그래서 산시로는 사토미 미네코때문에 아주 실망했습니다. 하지만 산시로는 사토미 미네코의 덕분에 사랑에 대한 희망과 절망은 그 때 같이 배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에 대한 욕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 사랑을 하는 도중에 실망을 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랑을 원하는 젊은 사람들이 이러한 경험을 자주 느낄 수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서는 많은 일을 경험해 보고 싶고 사랑에 대한 좋은 환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뿐만 아니라 산시로는 도쿄에서 생활하면서 우정도 생겼습니다. 처음에는 대학교에서 요지로를 알게 되고 친구가 되었습니다. 사사키 요지로의 성격이 아주 밝고 자신감이 있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성격은 산시로와 아주 반대됩니다. 하지만 사사키 요지로를 덕분에 산시로는 학교 밖의 세상에대해 많이 알게 됩니다. 사사키 요지로는 열심히 수업을 듣지 않고 수업을 하면서 그림을 하거나 교수님이 가르치는 방식을 비평합니다. 자기가 수업을 하는 것 보다 도서관에 가서 공부하는 것은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도서관에 많이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요지로를 돈을 빌렸는데 그 돈으로 경마권을 사서 그래서 돈을 갚을 수 없었습니다. 그 후에 요지로는 미안한다고 생각합니다. 미안한다고 생각하면 처음에는 경마권을 사지 않았으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요지로는 항상 말과 행동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산시로는 사토미 미네코는 결혼하는 소식을 알았을 때 아주 실망할 때는 요지로는 산시로는 많이 위로했습니다. 이렇게 보면 요지로는 항상 개구쟁을 때가 많지만 좋을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친척 노노미야 소오하치를 만났습니다. 노노미야 소오하치는 카츠다에 사는 마사씨의 이종동생입니다. 산시로보다 7살 연장합니다. 예전에는 히로타의 학생이었습니다. 지금도 대학교에서 교수를 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공부를 좋아하고 연구 도 많이 했습니다. 이러한 학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산시로는 자기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 집니다. 특히 사토미 미네코는 자기와 노노미야 소오하치 사의에 있기 때문에 자기가 사토미 미네코의 눈에 미소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산시로의 생각을 영향을 미치는 히로타가 있습니다. 히로타는 선생님입니다. 글을 잘 쓰고 사교적인 사람입니다. 처음에 만났을 때는 산시로가 도쿄에 가는 기차에서 만났습니다. 하지만 그때 히로타인 것은 몰랐고 나중 되면 알게되었습니다. 히로타는 40살 정도이 되고 영어를 12, 13년정도 가르쳤습니다. 평소에는 담배를 비우는 것을 좋아하고 책을 읽은 것도 좋아합니다. 특히 보통 사람들이 읽지 않는 책을 좋아합니다. 히로타는 출국을 안 해봤지만 많은 서양 사진으로 통해서 서양을 연구하고 일본을 비평합니다. 히로타는 산시로에게 일본을 너무 비호하면 좋은 것은 아니고 오히려 일본에게 손해를 준다고 말했습니다. 어느 날에는 다 같이 밖에서 거지를 봤습니다. 거지는 큰 목소리로 사람에게 구걸했습니다. 하지만 히로타는 거지가 선택하는 곳이 사람이 많아서 오히려 도움이 안 되고 만약에 사람이 많지 않은 산에 가면 사람이 거지에게 돈을 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가면 길 잃은 아이를 만났습니다. 아기가 울면서 할머니를 부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이 상환을 보고 아기가 불쌍하다고 생각하지만 도와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히로타는 순경이 바로 해결해주기 때문에 사람들이 모두 책임을 회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히로타의 주장은 산시로 머리 속에 있는 전동 관념은 타파했습니다.
<산시로>를 통해서 산시로의 세계는 3개로 구분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멀리에 있는 고향 구마모토 입니다. 모든 것이 평온한 대신 모든 것이 잠이 덜 깨어 있습니다. 그리고 돌아가고 싶으면 당장 갈 수 있습니다. 제2 세계는 공부에 대한 추구입니다. 사다리를 놓지 않으면 손이 닿지 않을 만큼 높게 겹겹이 쌓은 책이 있고 글자가 번쩍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3 세계는 사랑에 대한 것입니다. 이 세계는 코앞에 있지만 다가가기 어려운 세계입니다. 이 3가지 세계를 통해서 산시로는 스스로 성장하고 새로운 지식을 얻었습니다. 인생에 있는 갖가지 시련을 경험하고 인생 속에서 중요한 수업을 배웠습니다.
우리는 생활하면서 좋은 일을 생길 수 있고 나쁜 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고민이 있거나 힘든 일이 있을 때는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하지만 젊은 사람들에게 인생은 시작의 의미가 있습니다. 젊은이들은 미래에 대한 희망이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있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고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산시로>에서 산시로가 고향 쿠마모토에 떠나서 도쿄에 가는 것도 새로운 도전이고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리고 젊은 사람들이 사랑에 대한 환상이 있습니다. 사랑 중에서 좋은 것도 있지만 안 좋은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안 좋은 것은 생길 때 실망을 할 수 있지만 우리에게 또 다른 교훈이자 깨달음을 준 것입니다. 그 깨달음을 배우고 나서 더 좋은 사랑을 만날 수 있습니다.
'StudyTok > 독서, 서평, 외국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최초의 백과사전 이수광의 『芝峰類說』서평,요약,독후감,해설 (1) | 2023.11.26 |
---|---|
체호프 단편선 서평,요약,독후감,리뷰 (0) | 2023.11.26 |
조선시대 자연과학 서적 천공개물 『天工開物』 요약 (1) | 2023.11.26 |
제레미 리프킨 『노동의 종말』 서평, 독후감, 요약, 리뷰 (2) | 2023.11.26 |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서평, 독후감, 요약, 리뷰 (2) | 2023.11.26 |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서평, 독후감, 요약, 리뷰 (1) | 2023.10.02 |
『자본론』 서평, 독후감, 요약, 리뷰 (1) | 2023.10.01 |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서평, 독후감, 요약, 리뷰 (0) | 2023.1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