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정제마진의 종류와 계산법, 정유사 수익 구조 인덱스

EnerTravel 2024. 5. 30.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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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오늘 주제는 '정제마진의 종류와 계산법, 정유사 수익 구조 인덱스'입니다.

지난 시간 '정제마진(Refining Margin)' 개념 정리 글을 먼저 구독해주세요.

2023.03.18 - [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 정유사 정제마진(Refining Margin)

 

정유사 정제마진(Refining Margin)

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오늘은 '정유사 정제마진(Refining Margin) 개념'에 대하여 심도 있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정제마진(Refining margin)은 정유사가 일반적으로 석유 제품 생산 과정에서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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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유사 수익구조 

 

국내 정유산업의 수익성은 정제마진과 비정유 사업(바이오, 화학)에 달려있습니다. 정유사의 재무자료를 조금만 뜯어보면 정유부문의 매출액 비중은 높지만 영업이익률이 낮았던 반면 비정유부문의 경우 매출액 비중은 낮았지만 영업이익률에서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유사의 수출 Play 그 자체인 정제마진은 어떻게 계산되는 것일까요? 그 개념과 정의를 아래와 같이 알아봅시다.

 

 정제마진 개념 

- 단순 정제마진(Topping Margin) = {(CDU 제품별 수율 %) ×(제품별 단가$)} -원유가$- 공정 변동비 

-복합 정제마진: {(고도화 공정 포함 Complex 전체 제품 수율 %) ×(제품별 단가$)} -원유가$- 공정 변동비 

 

 정제마진 속 Time-Risk 

정유사 혹은 석유화학사는 자사의 공정의 원료인 원유와 납사를 구매하는 시간(M)과 최종 생산제품을 판매하는 월물(m)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는 점이 가장 큰 고민이자 Risk인데요. 우리가 정유산업 및 석유화학 산업의 수익성을 예측하는데에 있어 이러한 타임 리스트는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정제마진 구성 요소입니다.

 

 시간 차 고려한 Topping 마진 

= 복합 제품가(m&m-1) - 복합 원유가(M&M-1) - Utility비

- 유종별(Dubai/Brent/FO) 도입비율, 원유 도입 Pricing(M-1 vs m월)을 반영하여 Topping 마진 산정

- CDU 마진 혹은 Hydro-skimming Margin이라고도 통용 됨

 

 시간 차 고려한 Cracking 마진 

= ∑(VDU, HDS, FCC 등 2차 공정별 가동 경제성 X 가동량) ÷ CDU 가동량

- 중질유를 고도화 공정(HOU, FCC)에 투입하여 경질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고도화 공정의 가동 경제성을 나타내는 지표

- 통상적으로 Hydro-conversion Margin으로도 Communication 되고 있음

 

 정제마진 Risk Point 

절대유가(M-1월/m월 효과), 원유-제품 Crack(M-1월/m월 효과), OSP 및 Prem, 운임 등이 주요 Risk 관리 Po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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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제마진의 종류 

1. 단순정제마진 = 제품가(m) - 원유가(M) -Utility 비용(변동비)

- 단순정제마진은 M/m 마진이라고도 하며, 제품가와 원유가의 기준이 당월(M.m)로 동일한 경우 多

- Dubai, Brent, FO, Condensate, FRN 마진 등을 사용하고 있음

 

2. Dubai 마진

- 중동산 Term 물량 대표 9개 유종 평균 마진

- 한국 정유사가 주로 도입하는 원유 도입량의 80% 수준이므로 대표성 높은 정제마진

 

[구매 Part]

- 중동산 원유의 가격 Formula : Dubai ± 유종별 원유 OSP(Official Selling Price) + Prem(시황)

- 실도입 해상 운임(Spot & Term)

- 원유 도입에 따른 관세(3%) 및 수입부과금(16원/ Liter) 비용 과세

- CDU 변동비 및 Kero/DSL 탈황비용 등 공정 Utility(스팀, 수소 등) 변동비 비용

 

[판매 Part]

- 복합 MOPS가 : CDU 제품 수율 X 해당 MOPS가

- 제품 Prem : Cargo Size, 품질, 시장에 따른 MOPS 기준가 대비 Premium(주로 Rim Intelligence 참조)

 

3. Brent 마진

- 북해/서아프리카산 원유 대표 유종인 Brent 마진

 

4. Condensate 마진

- Naph/Kero 수율이 높은 Conde 원유 마진(한국에서는 한화토털, SK인천석유화학이 주로 도입 중, Reformer Feed 확보 목적)

 

5. FRN(Full Range Naphtha) 마진

- NCC Feed(Lt. Naph) 및 Reformer Feed(Hvy. Naph) 확보를 위한 수입 FRN의 마진

 

이상 '정제마진의 종류와 계산법, 정유사 수익 구조 인덱스' 정리였습니다.
다음은 '국내 정유사 고도화 설비와 경질유 증산 시설투자
'에 대하여 소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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