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Tok/에너지·정유·화학

등유/항공유 품질 규격 : 비중, 밀도, 금속 부식성, 열안전성, 어는점

EnerTravel 2023. 4. 22.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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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EnerTravel입니다. 


오늘의 EnergyTok은 Jet/Kero 유분 마지막 정리편으로 '등유/항공유 품질 규격' 입니다.

본 글을 읽기전에 앞선 Jet/Kero 유분의 아래 1,2,3편을 먼저 읽고 오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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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유/항공유 품질  항목

 

 

1)석출점 (Freezing Point)

- 고공에서 비행하는 항공기의 경우, 외기온도가 -50℃ 수준으로 하락함에 따라 수분이 빙결되어 연료계통 막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석출점(어는점)을 관리

 

2)물분리지수 (WSIM/MSEP)

- 항공기 연료계통에서 수분 빙결 방지를 위해, 항공유는 여러 단계의 Filter를 거쳐서 수분제거 후 항공기에 주입됨

- 수분이 혼입된 항공유에 대해, 규정된 Filter에서 수분제거 경향성을 나타냄

* WSIM (Water Separation Index Modified / MSEP (Micro Separometer)

 

3)인화점 (Flash Point) 

- 난로 등 등유 사용시 화재 예방 (인화점 이상 온도에서 점화시 발화가 가능)

- 수송/저장 시 화재 안전성을 위해 모든제품에 대해 관리가 필수임

* 특히 정부의 위험물 취급 인허가 규제가 엄격해지며, 특정 인화점 이상을 충족하지 못하면 이격거리/옹벽 등을 준수해야하는 경우 多

* 항공모함 탑재기 용 JP-5는 인화점 60℃ 이상으로 특별 관리

 

4)황/머캡탄

- 황, 머캡탄은 연료계통에 부식을 일으켜 설비의 수명 단축

- 특히 항공기의 연료계통은 머캡탄에 대한 부식에 취약함

- 유류 연소시 황분은 아황산가스로 방출되어 인체에 유해함

-  머캡탄은 특유의 악취로 인해 안전한 취급을 위해 함량 제약을 두어 관리

 

실내 등유/항공유 주요 품질 항목/규격

 

항목 실내 등유 항공유(Jet A-1)
비중 (sp gr, 15/4℃), 밀도 (kg/㎥  ) 0.820 이하 0.775~0.840
유황분 (sulfur) 30 wt ppm이하 0.3 wt% 이하 (3000ppm 이하)
90% 유출점 (D90℃) 260 이하, 종류점 288 이하 종류점 300℃이하
동판부식도 (cu-st, 50℃/3hr)  
인화점 (Flash pt, ℃) 39 이상 40 이상 일부 군용제품은 그 이상
석출점 (Freezing pt, ℃) - -47.5 이하
여과시간 - -
연점 (smoke pt, mm) 22 이상 19 이상
닥터 (doctor) 시험 Negative -
색 (Color, Saybolt) +27 이상 -
머캡탄 유황분 또는 닥터 시험 - 30  이하/음성

*색 (Saybolt) : 무색 투명한 정도를 수치화 한 것

**주요 첨가제 : 부식 방지제(Corrosion Inhibitor)/ 빙결 방지제(FSII)/ 산화 방지제(Ao)/ 정전기 방지제/ 금속 불활성제 등 주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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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유 첨가제 종류 및 기능

항공유 첨가제 기능/효능/목적
Antioxidant (산화방지제) Storage stability 개선
Metal deactivator (금속 불활성제) 산화방지 및 Thermal stability 개선
Static dissipator (정전기방지제) Safety 개선
Corrosion Inhibitor (부식방지제) / 
Lubricity Improver (윤활성향상제)
부식방지/윤활성개선
Icing Inhibitor (빙결 방지제) 연료탱크내에서의 얼음생성 방지
Biocide 미생물 번식 방지
Leak detector 연료 누출 탐지
Thermal Stabilizer Thermal Stability 개선

 

오늘은 '등유/항공유 품질 규격 : 비중, 밀도, 금속 부식성, 열안전성, 어는점'편이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경유(Diesel)'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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